WheelCollider
Unity의 차량 물리 시스템에서 사용되는 전문적인 물리 컴포넌트로, 바퀴의 물리적 행동을 시뮬레이션합니다. 실제로 바퀴 모델처럼 보이지는 않지만, 물리 엔진에서 바퀴의 회전, 접지력, 서스펜션 등을 계산합니다.
주요 특징
- 바퀴 물리 시뮬레이션: 차량의 바퀴와 지면 사이의 마찰, 회전 및 서스펜션을 처리합니다.
- Raycast 기반: 바퀴는 실제 메시 충돌이 아니라 Raycast를 사용하여 지면과의 상호 작용을 계산합니다.
- 서스펜션 모델링: 바퀴의 수직 움직임을 시뮬레이션하여 충격 흡수 효과를 제공합니다.
WheelCollider 주요 속성
radius | 바퀴의 반지름. |
suspensionDistance | 서스펜션의 최대 이동 거리(바퀴의 위아래 이동 범위). |
spring | 서스펜션의 강성과 감쇠를 설정하는 JointSpring 구조체. |
mass | 바퀴의 질량. |
wheelDampingRate | 바퀴의 감속 효과를 제어하는 값. |
motorTorque | 바퀴에 가해지는 구동력. |
brakeTorque | 제동력. |
steerAngle | 바퀴의 조향각. |
forwardFriction / sidewaysFriction | 바퀴의 전진 및 측면 마찰을 제어하는 WheelFrictionCurve 구조체. |
주의사항
- WheelCollider는 Transform이 아니라 물리 연산에 기반합니다. 실제 바퀴 모델은 별도로 회전 및 위치를 업데이트해야 합니다.
- Rigidbody가 필요하며, Rigidbody의 Interpolation 옵션을 활성화하면 더욱 부드러운 움직임을 얻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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