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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단원 - 조사 및 문제 해결 : WheelCollider

coding-potato 2024. 11. 28. 21:05

WheelCollider

Unity의 차량 물리 시스템에서 사용되는 전문적인 물리 컴포넌트로, 바퀴의 물리적 행동을 시뮬레이션합니다. 실제로 바퀴 모델처럼 보이지는 않지만, 물리 엔진에서 바퀴의 회전, 접지력, 서스펜션 등을 계산합니다.

 

주요 특징

  • 바퀴 물리 시뮬레이션: 차량의 바퀴와 지면 사이의 마찰, 회전 및 서스펜션을 처리합니다.
  • Raycast 기반: 바퀴는 실제 메시 충돌이 아니라 Raycast를 사용하여 지면과의 상호 작용을 계산합니다.
  • 서스펜션 모델링: 바퀴의 수직 움직임을 시뮬레이션하여 충격 흡수 효과를 제공합니다.

WheelCollider 주요 속성

radius 바퀴의 반지름.
suspensionDistance 서스펜션의 최대 이동 거리(바퀴의 위아래 이동 범위).
spring 서스펜션의 강성과 감쇠를 설정하는 JointSpring 구조체.
mass 바퀴의 질량.
wheelDampingRate 바퀴의 감속 효과를 제어하는 값.
motorTorque 바퀴에 가해지는 구동력.
brakeTorque 제동력.
steerAngle 바퀴의 조향각.
forwardFriction / sidewaysFriction 바퀴의 전진 및 측면 마찰을 제어하는 WheelFrictionCurve 구조체.

 

주의사항

  • WheelCollider는 Transform이 아니라 물리 연산에 기반합니다. 실제 바퀴 모델은 별도로 회전 및 위치를 업데이트해야 합니다.
  • Rigidbody가 필요하며, Rigidbody의 Interpolation 옵션을 활성화하면 더욱 부드러운 움직임을 얻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