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dListener()
UnityEvent에 이벤트 핸들러(또는 콜백 함수)를 등록할 때 사용하는 메서드입니다. 주로 UI 버튼 같은 상호작용 요소에 특정 동작을 연결할 때 사용됩니다. onClick 같은 Unity의 이벤트(UnityEvent)에서 사용할 수 있는 함수입니다.
리스너
**이벤트(Event)**가 발생했을 때 특정 동작을 수행하도록 설계된 함수 또는 메서드를 의미합니다. 쉽게 말해, "어떤 일이 생기면 내가 대신 반응할게!"라고 준비된 코드입니다.
리스너의 기본 개념
- 이벤트(Event): 특정 상황이나 조건이 발생했음을 알리는 신호입니다. (예: 버튼 클릭, 키보드 입력, 충돌 등)
- 리스너(Listener): 이벤트가 발생했을 때 호출되는 함수 또는 메서드입니다.
AddListener() 사용 예시
1. UI Button에 이벤트 추가
Unity의 UI Button 컴포넌트는 UnityEvent를 제공하며, Button.onClick 프로퍼티를 통해 액세스할 수 있습니다. 이를 이용해 클릭 이벤트에 리스너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2. 파라미터가 있는 이벤트에 리스너 추가
UnityEvent의 기본 동작은 매개변수가 없는 함수를 호출하지만, 매개변수가 필요한 경우 익명 함수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추가하면 연동된 버튼의 onClick 이벤트를 발생시킬 때마다 AddListener에 추가된 함수를 실행시킬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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