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extMeshPro 시스템
Unity에서 제공하는 고품질 텍스트 렌더링 시스템입니다. 일반적인 텍스트 렌더링 기능을 뛰어넘어, 벡터 기반 텍스트 렌더링을 지원하여 고해상도 및 세부적인 스타일링을 가능하게 합니다.
Text(TMP) 게임 오브젝트
TextMeshPro의 UI 컴포넌트를 나타내는 게임 오브젝트입니다. 이 게임 오브젝트는 TextMeshPro를 사용하여 화면에 텍스트를 표시하는 UI 요소로, Canvas 내에서 UI 텍스트를 렌더링하는 데 사용됩니다.
이 게임 오브젝트는 TextMeshProUGUI 컴포넌트를 포함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텍스트를 화면에 표시하고 스타일링할 수 있습니다.
TextMeshPro - Text(UI) 컴포넌트
Unity에서 고품질 텍스트 렌더링을 제공하는 중요한 컴포넌트로, 주로 3D 텍스트를 렌더링할 때 사용됩니다. 이는 UI 텍스트를 렌더링할 때 사용되는 TextMeshProUGUI와 구분됩니다.
TextMeshProUGUI 컴포넌트
Unity의 UI 시스템에서 텍스트를 고품질로 렌더링하는 컴포넌트입니다. TextMeshProUGUI는 TextMeshPro의 UI 버전으로, Unity의 Canvas 내에서 텍스트를 표시할 때 사용됩니다. TextMeshPro는 주로 3D 텍스트 렌더링에 사용되며, TextMeshProUGUI는 UI에서 텍스트 렌더링에 특화되어 있습니다.
TextMeshPro - Text(UI) 컴포넌트와 TextMeshProUGUI 컴포넌트의 차이점
TextMeshPro는 주로 3D 게임 오브젝트에서 텍스트를 표시하고, TextMeshProUGUI는 UI 시스템 안에서 버튼, 텍스트 필드 같은 UI 요소로 텍스트를 다룰 때 사용됩니다.
TextMeshProUGUI 추가 방법
- 패키지 설치:
- Unity의 Package Manager에서 TextMeshPro를 설치합니다.
- UI 텍스트 추가:
- Hierarchy에서 UI > Text - TextMeshPro를 선택합니다.
TextMeshPro - Text(UI) 컴포넌트를 스크립트 내에서 수정하는 방법
1. TextMeshPro에서 제공하는 클래스를 사용하려면 TMPro 라이브러리를 추가
2. TextMeshPro - Text 컴포넌트를 받기 위해 변수형을 TextMeshProUGUI 로 선언
3. Text(TMP) 게임 오브젝트를 해당 변수에 할당
4. 원하는 속성값을 변경
텍스트 변경 코드 예제
해당 스크립트가 들어간 객체의 인스펙터 창에서 해당 스크립트 컴포넌트의 textDisplay 속성에 원하는 TextMeshPro 객체를 집어 넣으면 됩니다.(캔버스 통째로가 아닌 캔버스 안의 텍스트 객체를 집어넣어야 합니다.)
주요 프로퍼티
- text: 텍스트 내용.
- fontSize: 텍스트 크기.
- color: 텍스트 색상.
- alignment: 텍스트 정렬 (중앙, 좌측, 우측 등).
- enableVertexGradient: 텍스트에 색상 그라데이션 적용.
- overflowMode: 텍스트가 컨테이너를 벗어날 때 처리 방식(클립, 엘리시스 등).
관련 동영상
'Unity Learn > 주니어 프로그래머' 카테고리의 다른 글
5단원 - 사용자 인터페이스 : 프로젝트 최종 완성 (0) | 2024.11.24 |
---|---|
5단원 - 사용자 인터페이스 : Button (0) | 2024.11.24 |
5단원 - 사용자 인터페이스 : OnMouseDown() (0) | 2024.11.23 |
4단원 - 게임 플레이 메카닉 : 프로젝트 최종 완성 (0) | 2024.11.23 |
4단원 - 게임 플레이 메카닉 : FindObjectsOfType<>() (0) | 2024.11.22 |